스포츠동아 정정욱 기자 입력 2018.04.05. 05:45
우선 시중은행들은 젊은층을 잡기 위한 ‘유스 마케팅’에 한창이다. 디지털 금융 활용이 능숙한 젊은층을 미리 확보해 인터넷전문은행에 뺏기지 않으려는 의도다. KB국민은행은 27일 서울 홍익대 인근에 복합문화시설 ‘KB락스타 청춘마루’를 오픈한다. 공연, 전시, 디자인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며 20대 고객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올해 20세 성년이 된 걸그룹 위키미키의 멤버 김도연과 최유정을 CF 모델로 발탁해 공감대 형성을 노린다.
KEB하나은행은 20대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플랫폼인 영하나 홈페이지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비대면 학생증 발급 서비스를 필두로 여행, 외식, 교통, 웹툰, 어학 등 제휴처를 확대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신한은행의 ‘대학생 홍보대사’와 NH농협은행의 ‘대학생봉사단 N돌핀’ 운영도 대표적인 유스 마케팅으로 꼽힌다. 여기에 KB국민은행이 모델로 방탄소년단을, 신한은행이 새 모바일 앱 ‘신한 쏠’ 모델로 워너원을, 우리은행이 아이돌 그룹 출신의 배우 박형식을 모델로 발탁하는 등 아이돌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반면 모바일 환경에 친숙한 젊은층이 주 고객인 인터넷전문은행은 시니어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만 65세 이상 고객들의 상담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고령 고객 전용 전화 상담서비스’를 시작했다. 상담 직원의 말하는 속도를 기존 고객보다 천천히 하고 어려운 금융용어 사용을 자제하는 등 시니어 고객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이뱅크도 고령층 고객을 겨냥해 별도의 대기시간 없이 곧바로 상담원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고 고령층 고객 응대를 위한 특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이 서로에게 약점으로 지목된 고객층 확보에 적극적”이라며 “편리성이 증대되는 만큼 고객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정정욱 기자 jjay@donga.com
http://v.media.daum.net/v/20180405054529001
-출처. 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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